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추천도서2009.11.21 23:14
세계의 건축물
_ 아네테 뢰더/시공주니어 ,2009-09-25 00:00:00

건축물에도 관심이 많은 아이때문에, 집에 세계의 여러 건축물을 다룬 책들을 몇 권 가지고 있는데... 이번, 시공주니어에서 출간된 이 책은 꽤나 멋진 구성으로 건축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어 마음에 쏙~ 들어찬다.^^

집에 배송되어 오자마자 아이의 눈길을 사로잡기 충분했는데,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된 지식정보가 가득해서 더욱 만족스럽다. 특히, 아이가 좋아했던 부분은 '평면도'.... 평소에도 설계 쪽으로 관심이 많은 아이인만큼 눈을 떼지 못하고 책을 보게 만든 구성 중 하나라 해야겠다. 각 건축물의 내부 구조가 눈에 선하게 그려져서 이해의 폭을 더 넓히는 효과가 있지 싶다. 


우선 마음에 들었던 구성을 살펴보면...
1. 실감나는 사진
- 이 책은 판형이 좀 크다. 큰 판형에 소개하고 있는 건축물 사진 또한 큼직하게 실어 놓았다. 건축물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부분일 경우에도, 그 곳을 확대하거나 따로 해당하는 부분 사진을 실어 놓아, 더욱 실감난다.
  
hspace=1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4개의 건축물 중 하나인, <노트르담 대성당>이다. 유럽의 고딕 양식을 대표하는 이 건축물은, 서쪽건물이 비대칭으로 지어졌단다. 책에 쓰인 글을 보고 사진을 자세히 보니, 정말 조금씩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지어진 건물이여서, 울아이랑 참말 흥미롭게 본 건축물이다. 보는 사람들이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그렇게 지었다니~~하하, 재치 넘치는 건축물이라 해야겠다.^^ 

2. 평면도 (또는 단면도)
- 앞서 적었듯이, 우리아이가 가장 호기심을 가지고 본 부분이다. 각 건축물마다, 평면도나 단면도가 실려 있는데, 사진으로 생생한 건축물의 느낌을 맛보았다면, 이 평면도를 보면서 전체 내부의 형태를 가늠할 수 있어 좋다.
평면도에는 각각 해당하는 위치의 이름이 적혀 있고, 평면도(또는 단면도)에 대한 설명이 부가되어 있어 이해를 돕는다.

3. 건축물 주요정보
- 소개하는 건축물마다 그 건축물이 건축된 시기와 기간, 위치, 건립자, 건축가, 높이, 크기, 길이, 양식, 재료, 특징 등을 담고 있는데, 일목요연하게 적고 있어, 한 눈에 건축물에 주요정보를 익힐 수 있어 유익하다.  

hspace=1hspace=1
사진 속 평면도는 <불국사>의 평면도이다. 세계 유명한 14개의 건축물 중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우리나라의 불국사가 포함되어 있어 흐믓하다.^^
평면도를 통해 연화교 칠보교, 청운교 백운교, 안양문, 자하문, 극락전, 석가탑, 다보탑, 대웅전, 무설전, 비로전, 관음전의 각각의 위치를 알려 주고 있으며, 불국사 한가운데에 위치한 대웅전이 남쪽을 보고 있다는 것 등등 꼼꼼하게~ 평면도 설명을 부가하고 있어 좋다. 
사진 속 건축물 주요정보는 그림이 그려져 있듯이,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오페라 하우스>이다.^^ 


4. 퀴즈/색칠(그리기)/건축물 관련 신기하고 흥미로운 이야기
- 본문 중간중간 건축물 관련 퀴즈가 6개 나온다. 물론 페이지 맨 뒤쪽에 해답편을 따로 두고 있는데, 퀴즈 푸는 재미도 있고, 기억을 더 잘 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또, 관련 건축물에 재밌게 색칠하거나 그림을 그려넣을 수 있기도 하고, 숨은 비화라고 해야할까? 신기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부가해 놓아서, 읽는 재미가 여러모로 쏠쏠하다.

 hspace=1hspace=1

5. 건축 연대표
- 페이지 상단에는 건축물 연대표가 그려져 있다. 각 페이지마다 설명하고 있는 해당 건축물에 대한 연대 표시는 물론이고, 이 책에 실린 14개 건축물들이 건축을 시작한 시기나, 손상을 당한 시기,  보수공사 시기, 완성된 시기, 파괴된 시기 등이 함께 쓰여져 있는 점도 마음에 든다.
  hspace=1

한마디로, 참 꼼꼼하게 다루고 있어 무척 마음에 드는 책이다. 
본문 내용에선, 각 건축물의 특징에 대한 설명과 함께~ 건축 배경이야기, 건축물에 얽힌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펼쳐지고, 그 건축물을 짓던 건축가들의 이야기도 꽤 재미있다. 또 도리스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으로 나누어졌던 고대 그리스식 기둥 양식을 비교해 놓은 글박스, 삼국시대의 가람 배치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 놓은 글박스, 불행한 왕 루트비히 2세의 이야기를 담은 글박스 등등... 관련 건축물에 대한 다양한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다. 
그야말로, 우리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세계 유명한 14개의 건축물을 통해 풍부한 건축 이야기를 담아 놓은 책이라 해야겠다. 

- written by lippie


신고
Posted by 리더스가이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