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베스트서평2009.11.06 16:58

언론이 말하지 않는 경제 위기의 진실
_ 디어크 뮐러(저자), 전재민 (역자)/청아출판사 ,2009-08-05 00:00:00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제도에서 누군가가 누구에게 사기를 치면 법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런데 유독 한분야에서만큼은 이 기본적인 법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는다. '지금이 들어가야 할 때입니다.', '조금만 있으면 상승하기 시작할 겁니다.' 등 온갓 미사여구를 동원하여 현혹할때는 언제고, 지금에 와서는 이것은 개인적인 책임이라며 누구도 처벌은 커녕 책임도 지지않는다. 이 과정속에서 허공속으로 날아간 돈이 도대체 얼마인가? 그런데 금융권은 말할것도 없도, 거품을 부축인 언론 역시 단 한번의 사과도 없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경제시스템은 정말 올바르게 기능하고 있는 것일까?

평범한 사회인이라면 대개가 TV, 신문을 통해 경제적 정보를 얻는 것이 보통이다. 각종 수치와 통계자료를 통한 분석과 의견제시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신뢰를 준다. 그런데 이것만 믿고 투자한 사람치고 성공한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럼 왜 소위 전문가들이라는 사람들의 예측은 거의 맞지 않는 것일까? 이에 대해 저자는 실제 경제는 소수의 경제리더들의 의해 결정되며, 일반인이 접하는 대부분의 전문가는 이들의 이익을 대변할 뿐이라고 말한다. 언론에 노출되는 지수, 수치, 통계, 기사는 이들이 여론을 몰아가는데 필요한 만큼만 노출되며, 심지어 임의적으로 조작되기도 한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이해할수 없는 폭등과 폭락의 이면에는 감추어진 진실이 있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금융이라는 것은 실물경제를 위한 것이였다. 돈은 있지만 아이디어가 없는 일반인은 저축을 하고, 아이디어는 있지만 돈은 없는 경제인은 이돈을 빌려 경제를 활성화 시킨다. 이 과정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것이 금융이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실물과 큰 연관도 없을 뿐더러 어느 순간에는 큰 위험으로 다가온다. 더 많은 수익을 위한 행동이 투자에서 투기로 변한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 역시 자유로울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한 작은 경제적 행위가 어느 곳의 옥수수 값을 올려 실제 필요한 사람에게 가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는가? 아프리카 사람들은 옥수수가 없어서가 아니라 비싸서 못 사먹는다고 한다. 옥수수가 실제로 필요치 않는 사람들이 단지 수익을 올리기 위해 한 행위때문에.

이 책은 지금의 상황 분석 이외에도 앞으로의 상황 예측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중 흥미로운 것은 기축통화로 기능하고 있는 달러의 미래이다. 저자는 앞으로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현재의 달러가 기축통화로써의 기능을 상실하고, 새로운 통화체제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 근거로 들고 있는 것이 금과 은의 가격차다. 금과 은은 실제량이 1:20정도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차는 1:15정도로 안정적이였다. 그런데 현재 금값은 폭등했는데도 은값은 비정상적으로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현재 금과 은의 가격비는 1:70정도까지 벌어졌는데, 앞으로 있을 새로운 통화체제를 위한 준비가 아니겠느냐 하는 것이다. 여러 예상 시나리오중 최악을 가정한 것이지만, 이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느껴졌다.

경제는 숨을 쉬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들이마쉬는 것(경제성장, 새로운 시장 개발)도 중요하지만 내쉬는 것(불황, 붕괴) 역시 중요하다. 그런데 지금은 내쉬지는 않고, 계속 들이마쉬기만 하고 있다. 이자와 복리에 기반을 둔 경제 시스템은 역사적으로 붕괴할 수 밖에 없는데, 경제 위기라는 이유도 돈을 퍼부어 이를 뒤로 계속 미루고 있는 것이 지금이다. 돈을 빌려 이자를 내는 사람이 계속 늘어나야 하며 새로운 부채가 늘 필요한 현재의 경제 시스템. 진심 어린 예측과 정확한 정보가 절실히 필요하지만, 어느 누구도 가만히 있는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다. 의견과 사실을 구별할수 있는 안목과 진실과 거짓을 구별할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살아남을수 있는 시기인것 같다.



- written by 호의은행
Posted by 리더스가이드

티스토리 툴바